반응형
7. 스트레스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비결은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천재들은 한 가지 일에 완전히 몰입하고 난 다음 머릿속을 텅 비운다. 그런 다음 새로운 일에 다시 몰입한다.
-> 머릿 속을 텅 비우는 방법을 알려줬으면 좋겠다 ㅋㅋㅋㅋ 그 방법이 뭐지...쉽지 않네.. - 생각을 제어하는 탁월한 방법이 곧 '집중'이다. 모든 에너지와 힘을 자신에게 주어진 순간에 남김 없이 쏟는 습관을 들이면 스트레스의 부정적 측면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내 편으로 만드는 24가지 규칙
- 지금 이 순간 하고 있는 것에 온전히 집중하라.
- 속도를 줄여라. 자신이 편안하게 느끼는 작업 템포를 정하라.
- 우선순위를 만들어 적절한 시간을 할애하라. 명심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 너무 많은 일을 하지 마라. 너무 많은 일을 하면 기계적으로 살게 된다.
- 타인을 차단하는 법을 배워라.
- 데드라인을 정확히 맞추려면 충분한 시간을 계획에 반영하라.
- 자신에게 완벽함을 요구하지 마라.
- 작은 성과에도 마음껏 기뻐하라. 휴식을 취하고 자축하라. 감사한 망므을 갖고 행복해 하라. 성취감을 자주 느낄수록 스트레스는 당신의 편이 된다.
- 연속적인 성공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라. 인생에는 여름과 겨울이 있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 우쭐대지 마라. 그러면 쉽게 실망하지도, 상처받지도 않을 것이다.
- 미래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은 집중력을 저하시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 책상 위에 한 가지 서류만 놓아두어라. 그러면 집중력이 높아진다.
- 모든 일을 즐기는 태도를 가져라. 좋은 태도가 좋은 노력을 낳고, 기쁨이 찾아온다. 모든 일에 마음을 다해보라. 그러면 단순 반복적인 일에서도 재미를 찾을 수 있게 된다.
- 휴식 시간을 지켜라. 휴식을 취할 시간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때야말로 정말로 휴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 행동하라. 그리고 일의 방향을 조정하라.
-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을 때는 모든 예정된 활동을 종이에 적어보라. 대부분의 경우에는 생각했던 것 만큼 해야할 일이 많지는 않다.
- 누구에게 당신의 일을 넘겨줄 수 있을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의무와 책임을 넘겨주는 연습을 하라.
- 하루의 일부를 반복되는 일로 채워라. 반복되는 일상은 내적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 가끔씩은 아주 가벼운 사람이 되어라.
- 당신이 성공지향형 인간이라면, 가끔씩은 아무런 의도가 없는 행동을 해보라. 가벼운 행동을 기꺼이 허용하라.
- 항상 외부와 연락이 닿아야 한다는 강박을 버려라.
- 자신을 위한 레크레이션 강사가 되어라. 시간을 내어 휴가와 연애, 취미활동을 하라.
-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을 정해놓고 지켜라.
- 모든 규칙을 지키려고 애쓰지 마라.
- 하루에 한 번, 15분 동안 조용하고 편안하게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 다른 책에서도 비슷하게 읽는 것이 현재에 최선을 다할 때 몰입하고 집중해서 그것 이외에 다른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항상 무언갈 하면서 다른 것을 걱정한다.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한 불안과 불편함을 가진 채 집중하지 못한다. 몰입하는 연습을 하자. 나만의 집중하는 법을 찾아보자. 음악을 듣던, 향을 피우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자.
8. 어려움을 돌파하라.
- 사람은 언제든 실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어덯게든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런데 포기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포기를 하면 모든 것이 그것으로 끝이다.
- 꿈 꾸기를 포기한 사람은 살아있기를 포기한 사람이다.
- 위너들은 말한다. "강해지려면 외부로부터의 타격이 필요하다."
- 스스로 견디고 싸우지 않으면 성장하지 못하는 것. 그것이 삶의 법칙이다.
- 역경과 고난은 당신의 성공을 돕는 최고의 코치다.
- 매 순간 삶에 큰 어려움이 닥쳐올 때는 당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생각하라. 당신의 장점과 강점에 집중하라. 사람들이 당신에게 박수를 쳐주고 축하해주었던 일들을 떠올려라. 그것들이 당신이 전쟁에서 활용할 탁월한 무기들이다. 걱정과 불안은 당신의 적이 보내온 척후병일 뿐이다. 척후병은 발견되는 대로 제거하면 그뿐이다.
-> 나의 잘하는 강점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그리고 그것을 기록해보자. 그리고 그것으로 자존감을 찾자.
9. 뛰어난 "처음"을 만들어라.
- 당신이 당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 1호로 기록될 것이 아니라면, 1호에게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쉽다. 그의 숱한 실패와 실수와 시행착오가 축적해놓은 생생한 경험과 지식을 당신 스스로 깨우쳐갈 수 있다면, 당신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2호가 될 것이다.
- 성공을 원한다면 반드시 뚜렷하고 탄탄한 '처음'을 만들어야 한다. 뭔가 일이 엉킨 실타래처럼 몹시 꼬이고 혼란스러울 때는 청므으로 돌아가 기본기부터 다시 꼼꼼하게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돌아갈 처음'이 없는 사람은 실패를 거듭할 수밖에 없다. 점검해야할 기본기가 처음부터 없었기 때문이다.
- 타인에게 배움과 조언을 구할 때는 당신의 지식과 견해를 앞세우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의 식견을 고집한다는 것은, 이미 자신이 만들어놓은 '처음'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이걸 용기있게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이 만든 '처음'을 고수하는 사람은 어떤 탁월한 조언과 통찰을 얻게 되도 결국 자신이 만든 처음로 돌아가, 거기에 갇혀버리고 만다.
-> 이건 사회생활에서도 참 중요한 것 같다. 나의 생각이 정답이 아니다. 타인의 생각이 정답이 아니더라도 귀를 열고 들어보자. 나의 고집대로만 하지 말자.
10. 태도가 팔 할이다.
- 최고의 기량과 함께 좋은 태도를 가진 선수가 더 오랫동안 더 높은 몸값을 받는다. 기량만을 가진 선수는 은퇴 후 곧장 사라지지만, 기량과 태도를 갖춘 선수는 은퇴 후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한다.
- 좋은 태도는 좋은 속도를 만든다. 그리고 좋은 태도는 영원히 남는다. 처음에 좋은 태도를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면, 그 각인 효과가 웬만해서는 사라지지 않는다. 설령 종종 좋지 않은 태도를 나타내는 실수를 하더라도, 그 실수가 훨씬 너그럽게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좋은 태도를 사람들의 마음에 경쟁자들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심어놓는 것이다.
반응형
'이모저모 > 독서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독서리뷰 - 주니어 PM에게 꼭 필요한 책 (0) | 2023.05.01 |
---|---|
[독서 기록] 여덟 단어 - 박웅현 (0) | 2022.12.11 |
[독서 기록] 역행자_자청 요약 및 후기 (0) | 2022.10.29 |
[독서기록]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1) (0) | 2022.10.19 |
[독서기록] 글쓰기의 쓸모 _손헌 (0) | 2022.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