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계발서적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인 듯한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나도 이 책을 읽어보면서 많은 도전과 생각이 들게 했다.
그래서 이 책에 대한 글을 정리하면서 나의 생각을 적어보려고 한다.
좋은 내용이 워낙 많아서, 한 4편에 나누어서 요약해야할 듯 하다.
(이걸 과연 요약이라고 할 수 있을까ㅋㅋㅋㅋ)
암튼 이거만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얼추 알 수 있게끔!
1. 결정을 내려라
- 우리는 왜 변화에 실패하는가?
- 결정을 내리는 것을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 더 정확하게 말하면 자신의 결정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 역행자에서도 말함. 자신의 뇌는 변화를 싫어한다. 익숙한 곳에 머물려고 한다.
- 변화를 원할 때는 냉정하게 자신에게 물어보라.
- 나는 지금 이상태에 계속 머물고 싶은가? 아니면 성장과 긍정적 변화를 진심으로 원하는가?
- 후자라면 먼저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겨라
- 멀리서 바라보는 풍경 감상자에게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풍경을 변화시키겠다는 결정을 내린 사람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 결정은 곧 결단이다.
- 중요한 결정에 필요한 것은 천재적인 전략과 통찰, 탁월한 선택이 아니다. 이별하는 용기다.
- 인생에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해야하는가?
- →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싶은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남이 하니까” 말고 진짜 내가 하고싶은 것. 그걸 이루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하고 시도해보자.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 승리와 패배는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결과가 아니다. 다만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지루한 삶을 살 것이냐, 지루한 삶을 참지 안을 것이냐다. 먹고사는데 급급한 사람은 먹고살 만한 삶을 산다. 성공하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삶을 산다. 그 뿐이다.
- 결정이 어려운 사람들의 이유
-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환상 때문이다.
- 나중에 결정해도 된다는 착각 때문에
- 잘못된 결정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 → 즉시 실행에 옮기는 결정을 내려라. “결정 근육”을 키워 나가라
- 당신이 오늘 내리는 결정과 오늘 실행에 옮긴 일, 오늘 포기한 일들이 몇년 후의 당신을 만들어낸다. 몇년 후 당신을 찾아올 그는 어떤 모습일까?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친구들과 함께 지낼까? 수준 높은 삶을 누릴까? 충만한 삶을 사는 유쾌한 사람일까? 답은 오늘 당신이 선택한 결정에 달려있다.
- 위험하지 않는 삶을 지금 살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더 아래로 떨어질 수 없는 바닥에 웅크려 있는 것이다.
2. 배우고 성장하라
- 삶을 확장하라 : 성공하는 삶이란 특별할 것이 없다. 똑같이 주어진 시간 안에서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성장하는 삶, 그것이 가장 성공한 삶이다.
- 살아있다의 정의는 무엇인가? 바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 배움과 성장이 없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입을 여닫는 일로 평생을 보내는 조개는 “변화”가 어떤 말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 많은 사람이 배움과 성장을 포기하는 이유
- 자신이 더 이상 나아질 수 없다는 체념 때문에
- 배움과 성장이 없어도 삶에 전혀 해롭지 않은 느낌을 갖기 때문에
- 우리는 항상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나는 지금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배
- 움과 성장은 조금씩 우리를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간다
- 건강, 인간관계, 재무상태, 감정상태, 그리고 직장 업무에서 1퍼센트씩만 그 효율성을 올리겠다는 결심을 해보라. 꾸준히 실행에 옮길 수 있다면, 당신 삶의 체력과 실력은 정상권에 올라가 있을 것이다.
3. 시간과 함께 뛰어라
-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를 때는 그 모르는 것을 걱정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그럴 때는 소중하고 감사한 것들을 찾아야 한다. 소중하게 여겨야 할 것들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해야할 것들에 감사하는 것, 그것이 5년 후를 준비하는 지혜다.
- 우리는 시간보다 시계를 찬양하고, 나침반보다 시곗바늘에 집착하며 살아간다. 삶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때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다.
- 인생이 마라톤이라면 평범한 사람은 시간에 쫒기며 뛰고, 성공하는 사람은 시간과 함께 뛴다.
- 오늘을 살라는 것. 지금 이 순간을 살라는 것은 바로 이 “여유”를 확보하라는 것이다.
- → 마냥 바쁘기만 하지 마라. 나의 방향성을 정확히 알고 나아가라. 소중한 사람, 목표를 알고 나의 보폭에 맞춰서 걸어가라.
- 천천히 걸으며 깊이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빈틈없이 살지 말고 빈틈을 만들어가며 살아야 한다.
- 여유와 빈틈은 삶의 방향을 바꾸는 촉매 역할을 한다. 우리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은 노력에 앞서 관점을 바꿀 줄 아는 용기다.
4. 폭을 좁혀 깊게 파라
-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돈이 되지 않는 일을 너무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은 무료로, 보수를 받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없이엄청나게 많은 일을 해주고 있다는 것을.
- 이것저것 잡다하게 일을 벌이라는 것이 아니다. 핵심적인 몇가지 일에 집중해 거기에서 다양한 결과를 얻으라는 것이다.
- 언제나 당신이 생각만하고 말아버리는 그 일을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폭은 저절로 좁혀지는 것이 아니다. 폭을 좁히고 깊이 파고드는 능력은 무수히 실행에 옮긴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
- 돈을 벌고 가치를 높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 나는 실패를 많이 하고 있는가?
- 우리가 실패하는 이유는, 실패를 많이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 내 안에 시도해보자고 생각만 하고 머물러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보자. 그리고 결과를 확인해보자. 결국에는 실행력이다.
5. 업적을 쌓아가라
- 실력을 쌓는다는 것은, 그 맨 밑바닥에 나의 변화가 있을 때 가능하다. 나의 변화 없이 쌓아올린 것들은 사상누각이 되고 만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만이 더 큰 경기에 나설 수 있다.
- 큰 돈을 버는 사람이 아니라 큰 돈을 모을 줄 아는 사람의 삶이 더 성공에 가깝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런 사람은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여름이오나 겨울이오나, 1단계부터 착실하게 자신의 실력과변화를 쌓아나간다.
- 당신은 지금 어떤 업적을 쌓고 있는가? 이 질문을 한번씩 자신에게 던져라. 그리고 답을 찾아라. 답을 찾아내는 순간, 당신은 성공한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 → 나는 매일 어떤 업적을 쌓고 있는가? 내가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매일 적어보자. 그리고 무엇이 발전했는지 적어보자. 그리고 한발씩 앞으로 나아가자.
- 성공의 6가지 방해물
- 오만함
- 무지
- 허영심
- 불안
- 자기회의
- 죄책감
- → 도전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고,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라. 작은 성취들과 도전거리들을 꼼꼼하게 기록하라.
- 원하는 결과를 가장 빨리 달성할 수 잇는 방법은 적절한 생각을 통해 적절한 일을 하는 것이다.
- 겸손함, 배울 준비, 검소함, 자신감, 자기긍정, 자기수용.
- 열정을 느끼는 분야에서 나의 강점에 집중할 수 있는 일을 해라.
나의 후기
많은 자기계발 서적에서 말하듯, 결정과 실행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간다.
그리고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나의 방향성을 찾아가는 것을 꾸준히 노력해야한다.
나는 지금 어떤 상황에 머물러 있고 어떤 방향을 향해 걸어가고 잇을까?
나를 알아보는 시간을 더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내가 무엇을 원하고 어느 길로 가고자 하는가.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은 단순히 시간관리를 잘하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모습 자체에 변화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느꼈다.
지금의 나의 삶에 변화를 느끼고 싶다면,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책을 추천한다.
아직 15개의 습관이 더 남아있지만 ㅋㅋㅋ
조만간 요약해서 또 올려볼 생각이다.
반응형
'이모저모 > 독서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독서리뷰 - 주니어 PM에게 꼭 필요한 책 (0) | 2023.05.01 |
---|---|
[독서 기록] 여덟 단어 - 박웅현 (0) | 2022.12.11 |
[독서기록]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2) (0) | 2022.11.26 |
[독서 기록] 역행자_자청 요약 및 후기 (0) | 2022.10.29 |
[독서기록] 글쓰기의 쓸모 _손헌 (0) | 2022.05.28 |